나라별 텔레비전 방송국 목록

위키미디어 목록 항목

나라별 텔레비전 방송국 목록은 다음과 같다. (※키국 중심으로 서술)

아시아편집

  대한민국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유 형태 만방 개국 일자 보충
조선중앙방송(KCTV) 국영 1 1963년
평양방송공사(PBS) 국영 3 1972년
만수대 텔레비전 국영 2 1973년
교육 문화 텔레비전 국영 1997년

  일본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채널
(디지털)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NHK 종합 텔레비전 일본 방송 협회 공영 1 1953년 [1] NHK계열 지역권 방송
NHK 교육 텔레비전 일본 방송 협회 공영 3 1959년 NHK계열 전국권 방송
닛폰 TV 방송망(NTV) 닛폰 TV 방송망 주식회사 민영 4 1953년 [2] NNN계열 간토 지방권 방송
도쿄방송(TBS) 주식회사 도쿄방송 민영 6 1955년 [3] JNN계열 간토 지방권 방송
TV 아사히 (EX, ANB) 주식회사 텔레비전 아사히 민영 5 1959년 [4] ANN계열 간토 지방권 방송
후지 TV 후지산케이 그룹 민영 8 1959년 [5] FNN계열 간토 지방권 방송
TV 도쿄 주식회사 텔레비전도쿄 민영 7 1964년 [6] TXN계열 간토 지방권 방송
도쿄 메트로폴리탄 텔레비전 도쿄 메트로폴리탄 텔레비전 민영 9 1995년 [7] 도쿄도의 독립 민영 방송

  중화인민공화국(중국)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지상파 채널 수 홈페이지
중국중앙텔레비전 CCTV 국영 1958년 22 [8]
중국교육방송 CETV 국영 1986년 5 [9]
베이징 텔레비전 BTV 민영 1979년 10 [10]
톈진 방송국 TJTV 민영 1960년 11 [11]
상하이 미디어 그룹 SMG 민영 1998년 14 [12]

  홍콩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지상파 채널 수 홈페이지
아주전시유한공사(아주전시) aTV 민영 1957년 2 [13]
전시광파유한공사(무선전시) TVB 민영 1967년 2 [14]
HKTVE ViuTV 민영 2016년 2 [15]
홍콩라디오텔레비전(향항전대) RTHK 공영 2012년(1976년) 1 [16]

  마카오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지상파 채널 수 홈페이지
Teledifusão de Macau TDM 공영 1957년 2 [17]

  중화민국(타이완)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지상파 채널 수 홈페이지
타이완텔레비전공사 TTV 민영 1962년 1 [18]
중국텔레비전공사 CTV 민영 1969년 1 [19]
중화텔레비전공사 CTS 민영 1971년 1 [20]
민간전민텔레비전공사 FTV 민영 1997년 1 [21]
공공전시문화사업기금회 PTS 공영 1998년 1 [22]

  몽골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몽골 국영 방송 MNB 공영 1967년 [23]
울란바토르 방송 UBS 민영 1992년 [24]

  베트남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지상파 채널 수 홈페이지
베트남 텔레비전 VTV 국영 1970년 5 [25]
호치민 시티 TV HTV7 공영 1975년 [26]

  필리핀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ABS-CBN ABS-CBN 민영 1953년 [27]
Associated Broadcasting Company ABC(TV5) 민영 1974년 [28]
GMA Network GMA 민영 1950년 [29]
Intercontinental Broadcasting Corporation IBC 공영 1960년 [30]
People's Television Network PTV 공영 1974년 [31]
Radio Philippines Network RPN 공영 1969년 [32]

  미얀마편집

미얀마 양곤 정부방송

  태국(태국)편집

방송사 약어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채널3 Channel 3 민영 1970년 [33]
타이국영텔레비전-채널5 RTA5 공립 육군 공영 1958년 [34]
BBTV Channel-7 RTA7 준공영 1967년 [35]
Modernine TV MCOT 국영 1955년 [36]
National Broadcasting Services of Thailand NBT 국영 1988년 [37]
Thai Public Broadcasting Service Thai PBS 공영 2008년 [38]

  카타르편집

방송사 소유자 소유 형태 개국 일자 각주
radio television quatarles RTQ 공영 없음(2017년에 추정) [1]
알 자지라 AJJR TV 경제(케이블) 1995년 [2]

  말레이시아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TV1 라디오 텔레비전 말레이시아 공영 1963년 [39]
TV2 라디오 텔레비전 말레이시아 공영 1969년 [40]
TV3 Media Prima 민영 1984년 [41]
NTV7 Media Prima 민영 1998년 [42]
8TV Media Prima 민영 1995년~1998년, 2004년 [43]
TV9 Media Prima 민영 2003년~2005년, 2006년 [44]
TV Alhijrah Al Hijrah Media Corporation 2010년 [45]

  인도네시아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TVRI TVRI 공영 1962년 8월 24일 [46]
RCTI Media Nusantara Citra 민영 1989년 8월 24일 [47]
MNCTV Media Nusantara Citra 민영 1991년 1월 23일 [48]
Global TV Media Nusantara Citra 민영 2002년 10월 8일 [49]
iNews TV Media Nusantara Citra 민영 2015년 4월 6일 [50]
SCTV Surya Citra Media 민영 1990년 8월 24일 [51]
Indosiar Surya Citra Media 민영 1995년 1월 11일 [52]
antv Visi Media Asia 민영 1993년 3월 1일 [53]
tvOne Visi Media Asia 민영 2002년 7월 30일 [54]
MetroTV Media Group 민영 2000년 11월 25일 [55]
Trans7 Trans Media 민영 2001년 11월 25일 [56]
Trans TV Trans Media 민영 2001년 11월 15일 [57]
RTV Rajawali Corpora 민영 2014년 5월 3일 [58]
Kompas TV Kompas Gramedia 민영 2011년 9월 9일 [59]
NET. Indika Group 민영 2013년 5월 26일 [60] Archived 2016년 5월 3일 - 웨이백 머신

북아메리카편집

  미국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NBC 컴캐스트 민영 1939년 [61]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CBS 바이어컴CBS 민영 1941년 [62]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ABC 월트 디즈니 컴퍼니 민영 1948년 [63]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FOX 폭스 코퍼레이션 민영 1986년 [64]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The CW CBS Entertainment Group/워너 브라더스 민영 2006년[3] [65]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PBS 미국 정부 공영 1969년 [66] 공영 방송 네트워크
TNN The Nashville Network(tnn) 케이블 ??? [4] 케이블 방송 네트워크

  캐나다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CBC 텔레비전(CBC) 캐나다 방송 협회 공영 1952년 [67]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영어)
이시 라디오 캐나다 텔레(SRC) 캐나다 방송 협회 공영 1952년 [68]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프랑스어)
CTV 텔레비전 네트워크 민영 1961년 [69] Archived 2014년 4월 29일 - 웨이백 머신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영어)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 민영 1974년 [70]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영어)
TVA 민영 1963년 [71] Archived [날짜 없음], - 미국 의회도서관 지상파 종합 네트워크 (프랑스어)

  멕시코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카날 데 라스 에스트레야스 텔레비사 민영 1951년 3월 21일 [72]
FOROtv 텔레비사 민영 1950년 8월 31일 [73]
카날 5 텔레비사 민영 1952년 3월 10일 [74]
Gala TV 텔레비사 민영 1968년 9월 1일 [75]
Azteca 7 TV 아즈테카 민영 1985년 5월 18일 [76]
Azteca Trece TV 아즈테카 민영 1968년 9월 1일 [77]
Proyecto 40 TV 아즈테카 민영 1995년 6월 19일 [78]
Multimedios Grupo Multimedios 민영 1968년 2월 24일 [79]
Milenio TV Grupo Multimedios 민영 2011년 [80]
Canal Once 공영 1959년 3월 2일 [81]
Televisión Educativa (Mexico)(Edusat) 공영 1994년 [82]

남아메리카편집

  브라질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유 형태 개국 시기 홈페이지
Rede Globo 민영 1965년 [83]
Rede Record de Televisão(Rede Record) 민영 1953년 [84]
Sistema Brasileiro de Televisão(SBT) 민영 1981년 [85]
Rede Bandeirantes de Televisão(Band) 민영 1967년 [86]
RedeTV! 민영 1999년 [87]
Rede Gazeta 민영 1970년 [88]
TV Cultura 공영 1969년 [89]
TV Brasil 공영 2007년 [90] Archived 2010년 12월 10일 - 웨이백 머신

  아르헨티나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América 2 민영 1972년 [91]
TV Pública Digital 공영 1951년 [92]
Canal 9 민영 1960년 [93]
Telefe 민영 1961년 [94]
El Trece 민영 1960년 [95]

  칠레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텔레비전 나시오날 데 칠레(TVN) 공영 1969년 [96]
Canal 13 민영 1959년 [97]
Chilevisión(CHV) 민영 1960년 [98]
Mega 민영 1990년 [99]
La Red 민영 1991년 [100]
UCV Television 민영 1957년 [101]
Telecanal 민영 2005년 [102]

유럽편집

  영국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BBC One 영국방송협회(BBC) 공영 1936년 [103]
BBC Two 영국방송협회(BBC) 공영 1964년 [104]
ITV ITV plc. 민영 1955년 [105]
채널 4 Channel Four Television Corporation 준공영 1982년 [106]
채널 5 Channel 5 Broadcasting 민영 1997년 [107]

  아일랜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RTÉ One 아일랜드 방송 협회 공영 1961년 [108]
RTÉ Two 아일랜드 방송 협회 공영 1978년 [109]
TV3 TV3 민영 1998년 [110]
TG4 TG4 공영 1996년 [111] 아일랜드어 텔레비전

  프랑스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TF1 TF1 Group 민영 1935년 [112] [5]
프랑스 2(F2) 프랑스 텔레비지옹 공영 1963년 [113] 구 Antenne 2
프랑스 3(F3) 프랑스 텔레비지옹 공영 1972년 [114] 구 FR3
프랑스 4(F4) 프랑스 텔레비지옹 공영 1996년 구 Festival
프랑스 5(F5) 프랑스 텔레비지옹 공영 1994년 [115] 구 La Cinqueme
카날 플뤼스(Canal+) 비방디 민영 1984년 [116] 지상파 유료 텔레비전
Métropole 6(M6) M6 그룹(RTL 그룹) 민영 1987년 [117] Archived 2016년 2월 28일 - 웨이백 머신
Arte 공영 1992년 [118] [6]

  스페인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La 1 TVE(RTVE) 공영 1956년 [119]
La 2 TVE(RTVE) 공영 1966년
안테나 3(Antena 3) Atresmedia Televisión(RTL 그룹) 민영 1990년 [120]
텔레싱코(Telecinco) 메디아셋 민영 1990년 [121]
Cuatro 메디아셋 민영 2005년 [122]
La Sexta Atresmedia Televisión(RTL 그룹) 민영 2006년 [123]

  독일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ARD 공영 1950년 [124] [7]
ZDF 공영 1963년 [125]
Arte 공영 1992년 [126] [6]
RTL 텔레비전 RTL 그룹 민영 1984년 [127]
VOX RTL 그룹 민영 1993년 [128]
Sat.1 프로지벤자트아인스 미디어 민영 1984년 [129]
프로지벤(ProSieben, Pro7) 프로지벤자트아인스 미디어 민영 1989년 [130]

  이탈리아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Rai 1 이탈리아 방송 협회(Rai) 공영 1954년 [131]
Rai 2 이탈리아 방송 협회(Rai) 공영 1961년 [132]
Rai 3 이탈리아 방송 협회(Rai) 공영 1979년 [133]
카날레 5(Canale 5) 메디아셋 민영 1980년 [134]
이탈리아 1(Italia 1) 메디아셋 민영 1982년 [135]
레테 4(Rete 4) 메디아셋 민영 1982년 [136]
La7 Cairo Communication 민영 2001년 [137]

  덴마크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DR 1 덴마크 방송 협회 공영 1951년 [138]
DR 2 덴마크 방송 협회 공영 1996년 [139]
TV2 공영 1988년 [140]
TV3 덴마크 모던 타임스 그룹 민영 1987년 [141]
Kanal 4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2006년 [142]
Kanal 5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2001년 [143]

  스웨덴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SVT 1 스웨덴 텔레비전 공영 1956년 [144]
SVT 2 스웨덴 텔레비전 공영 1969년
TV3 스웨덴 모던 타임스 그룹 민영 1987년 [145]
TV4 TV4 민영 1990년 [146]
Kanal 5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1989년 [147]

  노르웨이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NRK 1 노르웨이 방송 협회 공영 1960년 [148]
NRK 2 노르웨이 방송 협회 공영 1996년
TV 2 TV 2 Group 민영 1992년 [149]
TV3 Norway 모던 타임스 그룹 민영 1987년 [150]
TVNorge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1988년 [151]

  핀란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Yle TV1 핀란드 국영 방송 공영 1958년 [152]
Yle TV2 핀란드 국영 방송 공영 1965년 [153]
MTV3 MTV 민영 1957년 [154] 독자적인 채널 개국은 1993년이후 부터이다.
Nelonen Nelonen 민영 1997년 [155]
Yle Fem 핀란드 국영 방송 공영 2001년 [156] 스웨덴어 텔레비전

  네덜란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NPO1 네덜란드 공영 방송 공영 1951년 [157]
NPO2 네덜란드 공영 방송 공영 1964년 [158]
NPO3 네덜란드 공영 방송 공영 1988년 [159]
RTL4 RTL 네덜란드(RTL 그룹) 민영 1989년 [160]
RTL5 RTL 네덜란드(RTL 그룹) 민영 1993년 [161]
NET5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1999년 [162]
SBS6 SBS 브로드캐스팅 그룹 민영 1995년 [163]

  벨기에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Eén VRT 공영 1953년 [164] 지상파 종합 채널 (네덜란드어)
Canvas VRT 공영 1997년 [165] 지상파 종합 채널 (네덜란드어)[8]
VTM VTM 민영 1989년 [166] 지상파 종합 채널 (네덜란드어)
La Une RTBF 공영 1953년 [167] 지상파 종합 채널 (프랑스어)
La Deux RTBF 공영 1977년 [168] 지상파 종합 채널 (프랑스어)
RTL-TVI RTL-TVI 민영 1987년 [169] 지상파 종합 채널 (프랑스어)

  러시아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Первый Канал (페르비 카날) 준공영 1938년 [170]
로시야 1 전러시아 국립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 국영 1965년 [171]
로시야 K 전러시아 국립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 국영 1997년 [172]
로시야 2 전러시아 국립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 국영 2003년 [173]
НТВ(NTV) 준공영 1967년 [174]
ТВ Центр 공영 1956년 [175]
Петербург–Пятый канал 준공영 1938년 [176]
РЕН ТВ(REN TV) 민영 1997년 [177]

  스위스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개국 일자 소유 형태 홈페이지
SRF 1 SRG SSR(SRF) 1953년 3월 1일 독일어 방송 [178]
SRF Zwei SRG SSR(SRF) 1997년 9월 1일 독일어 방송
RTS un SRG SSR(RTS) 1954년 11월 1일 프랑스어 방송 [179]
RTS deux SRG SSR(RTS) 1997년 9월 1일 프랑스어 방송
RSI La 1 SRG SSR(RSI) 1958년 11월 18일 이탈리아어 방송 [180]
RSI La 2 SRG SSR(RSI) 1997년 9월 1일 이탈리아어 방송

  포르투갈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개국 일자 소유 형태 홈페이지
RTP 1 포르투갈 공영방송 1957년 3월 7일 [181]
RTP 2 포르투갈 공영방송 1968년 12월 25일 [182]
SIC 1992년 10월 6일 [183]
TVI 1993년 2월 20일 [184]

  폴란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개국 일자 소유 형태 홈페이지
TVP 1 TVP 1953년 1월 23일 [185]
TVP 2 TVP 1970년 10월 2일 [186]
Polsat 1992년 12월 5일 [187]
TVN 1997년 10월 3일 [188]

  그리스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개국 일자 소유 형태 보충
ERT 1 그리스 국영 방송 1966년 2월 23일 [189] [9]
ERT 2 그리스 국영 방송 1966년 2월 27일 [190] [9]
ERT 3 그리스 국영 방송 1988년 12월 14일 [191] [9]
Mega channel 1989년 11월 20일 [192]
ANT1 1989년 12월 31일 [193]
Alpha TV 1999년 9월 27일 [194]

오세아니아편집

  오스트레일리아(호주)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ABC TV 공영 1956년 [195] 5개의 국내 채널과 1개의 국제 채널 보유
SBS TV 공영 1980년 [196] 5개의 국내 채널 보유
나인 네트워크 Nine Entertainment Company 민영 1956년 [197]
세븐 네트워크 Seven West Media 민영 1956년 [198]
네트워크 텐 Ten Network Holdings 민영 1964년 [199]

  뉴질랜드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보충
TV One 텔레비전 뉴질랜드 공영 1960년 6월 1일 [200]
TV 2 텔레비전 뉴질랜드 공영 1975년 6월 1일
TV 3 MediaWorks New Zealand 민영 1989년 11월 26일 [201]
FOUR MediaWorks New Zealand 민영 1997년 6월 29일 [202]
PRIME Sky Television 민영 1998년 8월 30일 [203]
마오리 텔레비전 공영 2004년 3월 28일 [204]

남아프리카편집

  자이르 ~   콩고 민주 공화국편집

OZRT 참고.

  남아프리카 공화국편집

채널 및 네트워크명 소속사 소유 형태 개국 일자 홈페이지
SABC 1 SABC 공영 1996년 [205]
SABC 2 SABC 공영 1996년 [206]
SABC 3 SABC 공영 1996년 [207]
M-Net 민영 1986년 [208]
e.tv 민영 1998년 [209]

북아프리카편집

  수단편집

수단 텔레비전 참고.

  모로코편집

모로코 정부 텔레비전 제 2방송 미완성.

각주들편집

  1. 아주 모르는 세계적인 채널이다
  2. 알 자지라는 특이한 경제성 때문에 CGTN과 함께 한국 진출하지 않았다
  3. UPN과 The WB의 합병으로 2006년 9월 개국
  4. tnn의 폐국은 2000년이다.
  5. 초기에는 공영이었으나 1987년 민영으로 전환
  6. 프랑스와 독일이 합작한 문화 채널
  7. 전국 방송(Das Erste, 제1채널)과 각 지역 방송(제3채널)으로 구성
  8. 1977년부터 방송을 시작한 BRTN TV2을 계승
  9. 2013년 6월 11일에 중단되었다가, 2015년 6월 11일에 부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