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0월 18일 경향신문은 최순실이 [[독일]]에 설립한 비밀회사 [[비덱]]을 세웠다는 사실을 밝혀내어 이에 대한 내용을 보도하고,<ref>{{뉴스 인용|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32&aid=0002735885|제목=[단독]K스포츠 ‘대기업 80억’ 요구 사업, 독일의 ‘최순실 모녀회사’가 주도|성=|이름=|날짜=2016-11-18|뉴스=경향신문|출판사=|확인날짜=|쪽=A1면}}</ref><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32&aid=0002735886|제목=[단독]대기업 돈, K스포츠 통해 ‘최순실 모녀회사’로 유입 정황|성=|이름=|날짜=2016-11-18|뉴스=경향신문|출판사=|확인날짜=|쪽=A3면}}</ref> 19일에는 최순실이 대한민국내에 비밀 회사 [[더블루K]]를 세웠다고 이에 대한 내용을 보도했다.<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32&aid=0002736054|제목=[단독]‘최순실 비밀회사’ 국내에도 있었다|성=|이름=|날짜=2016-11-19|뉴스=경향신문|출판사=|확인날짜=|쪽=A1면}}</ref><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32&aid=0002736055|제목=[최순실 게이트]‘대기업 모금’ 보도되자 쫓기듯 사무실 폐쇄…증거인멸 의심|성=|이름=|날짜=2016-11-19|뉴스=경향신문|출판사=|확인날짜=|쪽=A3면}}</ref>
 
10월 19일 밤 <[[JTBC 뉴스룸]]>은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손보는 일을 즐겼다는 [[최순실]]의 측근 [[고영태]]의 증언을 보도했다.<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134651|제목=[단독] 최측근의 증언 "최순실, 대통령 연설문 고치기도"|성=|이름=|날짜=2016-10-19|뉴스=JTBC|출판사=|확인날짜=}}</ref> 이에 [[이원종 (1942년)|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은 국회에서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가 어떻게 밖으로 회자되는지 개탄스럽다"라며 연설문 수정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발언하였다. <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08769091|제목=이원종, 최순실 대통령연설문 개입說에 "봉건시대도 없는 얘기"|성=|이름=|날짜=2016-10-21|뉴스=JTBC|출판사=|확인날짜=}}</ref> 이후 JTBC보도 등을 통해 최순실이 연설문을 수정한 사실이 확인되자, [[이원종 (1942년)|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은 사실관계(최순실이 연설문에 개입한 사실)를 몰랐으며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라는 신념은 변함이 없다고 해명하고<ref>{{뉴스 인용|url=http://news1.kr/articles/?2813510|제목=이원종 "'봉건시대' 발언, 지금도 변함없어…거취 고심중"|성=|이름=|날짜=2016-10-26|뉴스=뉴스1|출판사=|확인날짜=}}</ref> 10월 30일에 사직한다.
 
http://news1.kr/articles/?2813510 이원종 "'봉건시대' 발언, 지금도 변함없어…거취 고심중"
=== 최순실 파일 ===
[[2016년]] [[10월 24일]], <[[JTBC 뉴스룸]]>은 최순실이 버리고 간 [[태블릿 컴퓨터]]자료를 근거로 최순실이 44개의 대통령 연설문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발표하기 전에 받았다고 단독 보도했다.<ref name=":0">{{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tvh&sid2=742&oid=437&aid=0000135060|제목=[단독] 발표 전 받은 '44개 연설문'…극비 '드레스덴'까지|성=|이름=|날짜=2016-10-24|뉴스=JTBC|출판사=|확인날짜=}}</ref> 그 중에서 가장 문제된 것은 지난 2014년 3월 28일 박 대통령이 독일 [[드레스덴]]을 방문하면서 발표한 [[드레스덴 선언]]의 내용을 담은 [[아래아 한글|한글]] 파일 형식의 연설문 파일이었다.<ref name=":0" /> 당시에는 극도의 보안 속에서 준비된 연설문이었다고 전해졌다. 그러나 JTBC 취재팀이 확인한 결과, 박 대통령의 연설이 시작된 건 한국 시각으로 3월 28일 오후 6시 40분경이었으나 최 씨가 파일 형태로 전달된 원고를 열어본 건 3월 27일 오후 7시 20분으로 하루가 빨라, 최순실은 박 대통령의 연설이 있기 하루 전에 드레스덴 연설문의 사전 원고를 읽어본 것으로 드러났다.<ref name=":0" /> 또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짜가 2014년 3월 27일 오후 6시 33분으로 드러나 수정된 지 한 시간도 되지 않아 최 씨가 열어본 것으로 추정됐다. 더구나 최 씨가 받아본 총 13페이지 분량의 연설문 중 30여 단락에서 붉은색 글씨가 발견됐는데, 이들 문단을 들어내도 문맥이 이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붉은 단락과 실제 연설문을 비교하면 대략 20여 군데가 다르며, 어미나 표현이 바뀌었거나 실제로는 언급되지 않은 단락도 붉은색으로 표기되어 있었다.<ref>{{뉴스 인용|url=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tvh&sid2=742&oid=437&aid=0000135061|제목=연설문 원고 '붉은 글씨' 일부, 실제 연설서도 달라져|성=|이름=|날짜=2016-10-24|뉴스=JTBC|출판사=|확인날짜=}}</ref>박근혜 대통령 취임식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오방낭]] 시안 파일이 발견됐는데 실제 취임식에 쓰인 오방낭과 같이 [[오방색]]배치가 잘못되어 있었다.<ref>{{뉴스 인용|url=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7447 |제목=대통령 취임식 오방낭도 ‘선무당’ 작품?|성=|이름=|날짜=2016-11-07|뉴스=시사인 477호|출판사=|확인날짜=}}</ref>

편집

1,231